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뉴스

서울시, 지역밀착형 <노인전용 공동주택> 추진!

728x90
반응형

[단독]서울시, 지역밀착형 '노인전용 공동주택' 추진

[머니투데이 이재윤 기자][기존 임대주택방식과 달리 건물당 20가구 미만 소규모 개발 위주]

 

 

 

그래픽=강기영
 서울시가 기숙사 형태의 20가구 미만 소규모 노인용 공동주택 공급을 본격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어르신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빠르면 내년부터 독거노인 등을 위한 일종의 기숙사형 공동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해당 주택은 사업장별로 1개동 20가구 규모이며 공동생활을 위한 식당과 세탁실 등을 별도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른바 '어르신 하숙집 공동주택' 형태다.

 시는 1가구당 주택 이용에 드는 실비를 월 100만원으로 설정하고 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한 일반시민까지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이때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실비를 지원토록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일반서민들은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면 매월 수백만원이 넘는 노인주택시설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며 "기초생활수급자뿐 아니라 일반서민들도 입주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현재 세부 운영방안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 12월쯤 최종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시는 실태조사와 시범사업을 거쳐 이같은 공동주택을 2015년까지 20개동 300가구 정도 공급할 예정이다.

본문 이미지 영역
본문이미지
고령자 맞춤형 아파트 단지로 건립된 서울 강남구 세곡동 세곡4단지 조감도 / 사진제공 = 서울시.

 시의 노인 공동주택 공급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1년 강남구 세곡4단지 8개동 407가구(국민임대 178가구, 장기전세주택(시프트) 229가구) 전체를 고령자 맞춤형 단지로 시범 조성해 운영 중이다.

 입주자 연령은 66~94세로 평균 77세이며 70대가 절반 이상이다. 다만 노인들이 현재 거주하고 있는 생활권을 벗어나는 것이 쉽지 않은 점을 고려, 기숙사형 공동주택의 경우 대규모가 아닌 소규모 '지역 밀착형'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노인을 위한 임대주택 공급 정책은 그대로 유지한다. 시는 2015년까지 노인을 위한 임대주택 5121가구도 공급할 계획이다. 노인들이 각자 개인 공간을 갖고 싶어하는 점과 거동이 어려운 점 등도 반영해 공동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부 구조도 노인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독거노인을 위한 주거안정대책으로 전세 보증금만 지원하는 임대주택만 운영하고 있는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며 생활 여건도 매우 열악하다"고 설명했다.

 시가 지난해 시내 거주 독거노인 가운데 시의 지원을 받아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 수요를 조사한 결과 2700여명 가량이 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윤 기자 트위터 계정 @mton16]

 

 

반응형